사람언론 희망언론 또는 인터넷 취재보도
최고관리자
2024-01-10 10:32
1,041
0
본문
사람언론 희망언론
도서명 : 사람언론 희망언론
저자/출판사 : 김영재, 이담북스
쪽수 : 356쪽
출판일 : 2010-06-15
ISBN : 9788926811207
정가 : 23000
머리말
웹3.0과 유비미디어
웹3.0 / 유비쿼터스 개념 / 유비미디어의 특성 / 유비미디어로서의 방송과 신문 / 웹3.0과 미디어
소셜 미디어
소셜 미디어의 개념 / 소셜 미디어의 저널리즘적 특성 / 기존 언론과 소셜 미디어의 융합 / 소셜 미디어의 의미
한국언론의 이념 지형도 진실
수구세력의 핵심적 지주 수구언론 / 방송 이념왜곡으로 수구 정당화 세뇌 / 진보언론 양심선언 수구언론 실체폭로 / 언론개혁 첫걸음은 이념제자리 찾기
부동산 저널리즘
입말 / 몸말 / 끝말
붙임: 부동산과 언론
공익광고와 TV개혁
공영방송이 나아갈 길
수신료 인상 당위성에도 국민저항 / 객관적 수치로 본질 호도 국민기만 / 선 KBS 개혁 후 인상논의가 순서
신문 판형 변화와 신문개혁
판형 축소로 경제난 타개 모색 / 외형적 변화보단 내용에서 개혁하길
대학출판부의 활성화 방안 고찰
대학출판부의 현황과 실태 / 대학출판부의 여건과 지향점 / 대학출판부의 문제점과 대안 / 대학출판부 개혁의 당면 과제
출판과 언론의 지식 사대주의
언론도 출판의 사대주의 부추기는 공범 / 서울출판광고 게재로 문화종속 심화
지역신문 자진 통폐합론 비판
야구기사 이렇게 쓰자
명의와 의료커뮤니케이션
의료커뮤니케이션은 명의의 전제조건 / 왜곡된 커뮤니케이션구조 오진 원인 / 폐쇄적 권위주의 커뮤니케이션 방해주범 / “환자 첫말 가로막지 말고 끝까지 들어라”
신문기업의 사업다각화 문제
언론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시대 도래 / 핵심 강화한 후 뉴미디어에 진출해야/ 방송미디어 장악으로 공룡언론화 추구
미디어교육론 소고
미디어교육의 개념 / 미디어교육의 필요성과 의미 / 미디어교육의 목적 / 미디어교육의 역사 / 미디어교육의 당면과제
* 참고문헌 _ 155
동학저널리즘과 사람언론
커뮤니케이션은 인간을 위해 존재 / ‘사람언론학’은 동학저널리즘을 지향 / 사람 살리는 술이부작의 언론실학 / 지식인들의 기회주의에 처절하게 저항 / 언론 통한 인간해방이 사람언론학의 목표
매스미디어의 존재양식
미래에 대한 변혁 거부 스스로 몰락 자초 / UCC 등 퍼스널 미디어시대로 성큼 진입 / 살아남기 위해 정보콘텐츠 기업으로 변신
대중가요의 커뮤니케이션학
대안언론
신문창간과 언론산업
언론이 실종된 언론산업 / 카멜레온 근성 사회를 오염 / 족벌경영으로 문제점 파생 / 양심적인 언론인들 새신문 창간 / 틈새시장 지향 시장생존 청신호
이동전화 커뮤니케이션
한비자와 신문경영
시대가 몰라본 고독한 사회사상가 / 혁명적인 인간경영의 패러다임 제시 / 오두가 득세하면 틀림없이 망한다 / 법ㆍ세ㆍ술이 세상경영의 바로미터
블로그 저널리즘
‘1인 미디어’와 블로그 / 블로그란 무엇인가? / 블로그의 목적과 기능 / 블로그 사이트 운영 방법 / 블로그의 사회적 의미
기자개혁운동
국익보다는 강대국 먼저 챙기는 한국언론 / 언론 출발부터 왜곡 ‘일그러진 영웅’ 전락 / 육하원칙은 기자도에도 해당되는 덕목 / 사이비언론인 척결 참언론동지 격려
인터넷신문과 커뮤니케이션 혁명
노무현 당선은 누리꾼과 인터넷의 승리 / ‘클린 인터넷’으로 인터넷 견제 기도 / 균형 있는 저널리즘으로 부작용 극복 / ‘자율정화’로 윤리관 확립해야 할 때
SBS와 세습방송
영향력에 비례해 방송장악 의도 증폭 / 신문에 이어 족벌ㆍ세습방송이 온다 / 지상파 방송의 전파는 국민의 것이다 / 사영방송 퇴출이 공영화의 관건
괴벨스의 선전론 고찰
들어가는 말 / 선전과 선동의 개념 / 선전가 괴벨스의 일생 /
괴벨스의 선전 원칙 / 선전의 3대 원리 / 괴벨스 선전의 실제 / 괴벨스의 선전관과 선전철학 / 괴벨스 선전의 한계 / 나오는 말
* 참고문헌 _ 276
기(氣)와 커뮤니케이션
천지만물의 생명을 잇는 네트워크 / 인간실존을 구현하는 소통 창구
현대의 기자상 탐구
최석채론 / 송건호론 / 리영희론
* 참고문헌 _ 308
한국언론의 오만과 편견
언론자본과 언론통제
밀레니엄 시대 한국 기자사회의 자화상
비리 잇달아 언론인 명예 실추 / 언론사마저 투기조장 언론 설 땅 없어 / ‘사이비’ 청산이 언론개혁 첫걸음 / 권력주구 몰아내야 참언론 바로 선다 / 기자 만나면 손해 언론기피증 만연 / 기자개혁으로 민주언론 창출해야 / 기자개혁은 언론개혁의 핵심 알맹이
한국언론 보도의 문제점과 대안
정확성 / 공정성
현대사회와 대중매체
현대사회의 중요한 산업으로 기능 / 대중매체는 사회적 조정 역할을 담당 / 수용자운동 전개 등 비판적으로 수용
인터넷 취재보도
도서명 : 인터넷 취재보도
저자/출판사 : 김경희,이재경,임영호, 한울아카데미
쪽수 : 222쪽
출판일 : 2010-06-05
ISBN : 9788946043046
정가 : 14500
제1부 인터넷 취재를 시작하면서
제1장 인터넷 취재보도란
1. 인터넷 취재보도란
2. 인터넷 취재보도의 허상과 가능성
3. 이용전략과 활용사례
4. 기술적 토대
제2장 기삿거리 찾기와 기획단계
1. 컴퓨터가 바꾼 취재환경
2. 인터넷을 활용한 취재의 장점
3. 기획단계의 고려사항들
제3장 취재를 위한 주의사항
1. 인터넷 활용 취재기사의 종류
2. 온라인 취재예절
제2부 효과적인 정보수집 단계
제4장 취재를 위한 기본 정보수집
1. 뉴스정보와 취재활용
2. 인물정보 사이트와 취재활용
3. 통계정보 사이트와 취재활용
제5장 전문분야별 정보수집
1. 정부기관 사이트와 취재활용
2. 기업 사이트와 취재활용
3. 시민단체 사이트와 취재활용
제6장 이메일과 메일 리스트
1. 이메일과 취재활용
2. 메일 리스트
제7장 채팅과 뉴스 그룹
1. 채팅
2. 뉴스 그룹
제3부 CAR을 통한 정보수집과 그 이후
제8장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한 분석기사 작성
1. 분석기사 작성 순서
2. 실례를 통한 스프레드시트 활용법 익히기
제9장 CAR 이후: 기사쓰기
1. 취재원을 정확히 밝혀야 한다
2. 취재과정도 투명하게 밝혀라
3. 컴퓨터 자료를 세상과 연결시켜라
제10장 인터넷 취재보도와 윤리적?법적 쟁점
1. 인터넷 취재보도와 취재윤리
2. 인터넷 취재보도의 법률적 쟁점
댓글목록0
댓글 포인트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