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치료사를 위한 신경심리학 또는 THE TEPS JUNIOR READING BASIC BOOK. 1 > 도서

본문 바로가기

도서

작업치료사를 위한 신경심리학 또는 THE TEPS JUNIOR READING BASIC BOOK. 1

profile_image
최고관리자
2023-12-29 16:19 1,068 0

본문




작업치료사를 위한 신경심리학
9788962781915.jpg


도서명 : 작업치료사를 위한 신경심리학
저자/출판사 : JUNE,GRIEVE,LIND,GNANASEKARAN, 군자출판사
쪽수 : 218쪽
출판일 : 2009-10-15
ISBN : 9788962781915
정가 : 30000

part 1 인지와 작업치료과정

Chapter 1. 작업치료와 인지재활 Occupation and Cognitive Rehabilitation
1. 인지재활의 범위 The scope of cognitive rehabilitation 4
2. 인지, 작업, 국제 기능·장애·건강분류 Cognition, Ocupation and the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 5
3. 작업치료와 관련한 ICF The ICF in relation to occupational therapy 9
4. 이론적 프레임워크의 적용 Applying theoretical frameworks 10
5. 왜 손상에 대해 아는 것이 중요한가 Why knowledge of impairment is important 17
6. 지식과 프레임워크를 함께 놓기 Putting knowledge and frameworks together 18

Chapter 2. 인지손상의 확인과 평가 Identifying and Assessing Cognitive Impairments
1. 평가 프레임워크 개론 Introduction to assessment frameworks 20
2. 초기평가 Initial assessment 21
3. 종합적 평가 Comprehensive assessment 26
4. 선택된 평가 참여에 클라이언트의 적합성 고려 Considerations of the client's fitness to participate in the selected assessment 33
5. 평가 선택 시 치료사가 고려할 것들 Considerations for the therapist when selecting an assessment 33

Chapter 3. 인지손상의 치료적 중재 Intervention for Cognitive Impairments
1. 재활과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Factors influencing the rehabilitation process 35
2. 작업치료의 수행목표 Performance objectives of occupational therapy 39
3. 치료적 접근법의 선택과 사용 Selecting and using therapeutic approaches 40
4. 인지재활의 방법과 기술 Methods and techniques in cognitive rehabilitation 43
5. 치료적 중재 결과평가 Evaluating the outcomes of interventions 51

part 2 인지적 구성요소와 인지손상

Chapter 4. 인지: 방법과 진행과정 Cognition: Methods and Processes
1. 인지란 무엇인가? What is cognition? 58
2. 신경심리학에서의 방법 Methods in neuropsychology 63
3. 뇌구조와 기능에 대한 개관 Overview of brain structure and function 68
4. 인지 시스템 The cognitive system 75

Chapter 5. 시각적 지각, 인식, 실인증(인식 불능증) Visual perception, Recognition and Agnosia
1. 시각적 지각, 인식, 인식 불능증(실인증) Visual perception, Recognition and Agnosia 77
2. 초기 시각적 처리 Early visual processing 78
3. 시각적 대상인식 Visual object recognition 83
4. 안면인식 Face recognition 89

Chapter 6. 공간적 능력, 구성, 신체 도식, 길 찾기 Spatial Abilities, Construction, Body Scheme and Finding the Way
1. 기초 시각기능 Basic visual functions 98
2. 구성기술 Constructional skills 103
3. 신체도식 Body scheme 104
4. 길 찾기 Finding the way 107
5. 시공간적 실인증(시공간 인식 불능증) Visuo-spatial agnosia 110

Chapter 7. 주의와 편측무시 Attention and Unilateral Neglect
1. 일상적 주의의 구성요소 Attention components 116
2. 한 번에 두 가지 일 하기 Doing two things at once 122
3. 주의 시스템 Attention systems 124
4. 주의손상 Impairment of attention 127
5. 편측(편측)무시 Unilateral neglect 129

Chapter 8. 기억과 기억 상실증 Memory and Amnesia
1. 작업 기억 Working memory 140
2. 장기기억 시스템 Long-term memory systems 144
3. 기억에서의 처리과정 Processes in memory 149
4. 도식이론 Schema theory 152
5. 장기기억손상 Impairment of long-term memory 153

Chapter 9. 목적 있는 움직임과 실행증(실행 못함증) Purposeful Movement and Apraxia
1. 인지와 과제수행 Cognition and task performance 162
2. 행동을 위한 프로그램 Programmes for action 163
3. 프랙시스 모델 Models of praxis 166
4. 실행증(행위상실증)의 이해 Understanding apraxia 171

Chapter 10. 집행기능 Executive functions
1. 집행기능이란 무엇인가? What are the Executive functions? 182
2. 일상적 행위와 비일상적 행위 Routine and non-routine behaviour 189
3. 초인지 Metacognition 191
4. 집행기능장애증후군 dysexecutive syndrome(DES) 192

■Recerences 199
■용어집 209




THE TEPS JUNIOR READING BASIC BOOK. 1
9788927705031.jpg


도서명 : THE TEPS JUNIOR READING BASIC BOOK. 1
저자/출판사 : DARAKWON,TEPS,RESEARCH,TEAM, 다락원
쪽수 : 188쪽
출판일 : 2010-02-01
ISBN : 9788927705031
정가 : 11000

Introduction
About This Book

Part I
1. Filling in the Blank with the Most Appropriate Phrase (1)
2. Filling in the Blank with the Most Appropriate Phrase (2)
3. Filling in the Blank with the Most Appropriate Phrase (3)
4. Finding the Most Appropriate Connective Word

Intensive Training
Vocabulary Review

Part II
1. Understanding the Main Idea (1)
2. Understanding the Main Idea (2)
3. Understanding the Details (1)
4. Understanding the Details (2)
5. Making Inferences from Stated Facts (1)
6. Making Inferences from Stated Facts (2)

Intensive Training
Vocabulary Review

Part III
1. Finding the Most Inappropriate Sentence (1)
2. Finding the Most Inappropriate Sentence (2)

Intensive Training
Vocabulary Review

Actual Tests
Actual Test 1
Actual Test 2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적용하기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게시판 전체검색
다크모드